박수현, 기모란 사퇴론에 "그런 말씀 아프게 듣고 있어"

입력 2021-07-14 10:19   수정 2021-07-14 10:26

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"청와대와 방역당국의 갈등이나 이견은 전혀 없다"고 밝혔다.

박 수석은 14일 CBS 라디오 <김현정의 뉴스쇼>에 출연해 "이런 방역 상황에 대해서 청와대와 정부가 엄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고 또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"면서도 "다만 지금 그 4차 대유행 이 문제는 우리뿐만이 아니라 백신접종률이 굉장히 높은 미국, 영국 이스라엘 등에서도 매일 수만 명씩 확진이 되고 있는 상황"이라고 전했다. 그러면서 "이 문제가 새롭게 나온 원인이 늘 걱정하던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여기에 계절적 요인이 겹쳐 있고 또 휴가철 이런 것들이 오면서 접촉 활동량이 많아지는 시기고 이런 것들이 이제 종합적으로 작용한 원인"이라고 진단했다.

박 수석은 '이 상황을 질병청의 전문가들은 계속 경고를 했는데 청와대의 방역담당자들이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'는 지적에는 "전혀 사실이 아니다"라고 답했다. 그는 "지금 이 방역의 기획과 집행과 이런 모든 것은 청와대가 위에 있어서 이렇게 해라, 저렇게 해라 하는 시스템이 아니다"라며 "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것이 다 청와대가 결정하고 집행하고 청와대의 말 한마디면 모든 것이 다 되는 그런 시대를 살아온 경험 때문에 이런 생각들과 의심도 하실 수 있는데, 지금 전혀 그렇지 않다"고 말했다. 그러면서 "정부는 모든 전문가의 의견을 가장 우선시하는 원칙을 한 번도 바꿔본 적이 없다"고 했다.

박 수석은 "다만 정부는 이렇게 힘든 와중에 민생경제의 어려움도 생각해야 되는 거 아니겠느냐"며 "방역전문가 의견을 가장 우선시해서 듣되, 정부는 이 가장 고통받는 민생경제를 어느 수준으로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 하는 것도 또 한 축의 정부는 고민일 수밖에 없다"고 토로했다. 이어 "그런 것들을 어떻게 지혜롭게 결정해야 하는가라는 것이 정부의 고민이고 그런 결정에 의해서 집행이 된다는 말씀"이라고 말했다.

'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은 왜 필요한 것이냐, 또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이냐'는 질문에는 "그런 질문이 많으신 것을 저도 들었다"며 "기모란 방역기획관이 없는 청와대를 한번 생각을 해보면 늘 중대본, 방대본, 복지부로부터 무슨 보고를 계속 받아야 될 것 아니겠느냐. 그런 것이 따로 따로 이런 것들을 보고를 받거나 하다 보면 그것이 효율적이겠느냐"고 반문했다. 박 수석은 "그렇기 때문에 기모란 방역기획관은 어떤 이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컨트롤타워의 역할이 아니라 각 정부의 기구들과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청와대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가교역할"이라고 말했다.

'기모란 방역기획관의 역할이 충실치 못했다, 판단이 틀렸다고 볼 수도 있는 건 아니냐'는 지적에는 "상황 파악이 안 됐다는 말씀에 동의할 수 없다"며 "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충분하게 걱정도 했었다"고 했다. 기 기획관 사퇴론에 대해서는 "야당을 비롯한 그런 말씀도 아프게 듣고 있다"며 "그러나 지금은 국민과 함께 이 새로운 위기를 잘 엄중한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우선이다라는 생각이 든다"고 말했다.

임도원 기자 van7691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